시흥매화중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공지사항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자랑스런 우리 시흥매화중 학생여러분~~!!
이름
엄기포
작성일
2022-03-22
[일반] 자랑스런 우리 시흥매화중 학생여러분~~!!의 첨부이미지 1

자랑스런 우리 시흥매화중 제자 여러분~~!!

여러분~~ 사랑합니다 ~~!!
저 넓은 호조벌 들판에 파랗게 새 봄이 왔어요. 가로등 그늘 밑에도 새 봄이 왔어요. 모두들 좋아서 이렇게 신바람 났는데 ~~^^

아침맞이때는 아직까지 아침공기가 싸늘하긴 하지만 점심쯤 되면 봄기운이 물씬 풍기는 것 같습니다. 점심시간 이곳 저곳에서 여러분이 친구끼리 속닥거리는 소리, 웃음소리가 얼마나 듣기 좋은지 모릅니다. 역시 학교는 우리 학생들이 곳곳에서 뛰놀며 도란도란 재잘거리는 소리로 가득차야 학교다운 것 같아요.

사랑하는 우리 제자 여러분 ~~ 모두 건강관리 잘해서 금주처럼 전교생이 등교해 주길 바랍니다.
물론 코로나 확진은 아직까지 전염성이 강하여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어쩔 수 없는 일이니 그로인한 죄의식은 전혀 가질 필요는 없답니다 ^^

오늘은 교장선생님이 작년 취임식때와 졸업식 때 우리 학생들에게 전해 주었던 행복한 성공자가 되기 위한 비결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해 주고자 합니다. 잘 읽고 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몇가지 선입관을 가지지 않고 읽어주셨으면 좋겠어요.  여기서 무조건 권력과 지위가 높은 사람, 유명한 사람, 인기가 많은 사람이라고 해서 무조건 행복한 성공자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그런 분들 중에도 한순간 불행한 모습으로 무너지는 사람도 많잖아요. 저는 오늘 "5ㄲ 인생"이란 메시지를 전해주고 싶어요. 오타가 아닙니다. "5ㄲ"  다섯가지 쌍기역 맞아요. 선생님이 예전에 담임할때 학생들에게 항상 반복해서 설명해주었던 메시지입니다. 5ㄲ는 끼, 꿈, 꽈, 꾀, 꾼을 말합니다. 좀 길지만 한번에 다 읽지 말고 조금씩 끊어서 한번 잘 읽어보고 조금씩 도전해 보세요. 누구나 다 행복한 성공자가 될 수 있답니다. ^^

사람은 누구나 서로 다른 숨은 잠재능력이 있답니다. 왜냐면 부모로부터 그런 유전인자를 받아서 태어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버지 혹은 어머니 혹은 할아버지, 할머니 등 반드시 혈액형과 외모도 닮는 것처럼 그 재능도 유전적으로 대물림된다는 것은 모든 학자가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런 증거는 여러분이 아시는 것처럼 농구 천재 허재님의 아들이 둘다 아버지처럼 농구 천재가 되는 모습 등 허다하게  많답니다.

그래서 나의 장래 직업을 정할때도 반드시 부모님이 가장 신나게 좋아하고 잘하셨던 부분을 대화를 통해 발견하는 것이 참 중요해요. 그렇게 부모님 중 어느 한쪽으로부터 물려받은 그 재능을 살리면 쉽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겁니다. 일단 그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생기도 나고 행복하기도 하구요.

만약 허재님 아들에게 부모가 더욱 성공하기 위해서 법학 박사나 축구선수를 강요하면 어땠을까요? ^^ 허재님 아들들은 그 유전인자를 물려받았기에 농구가 너무 재미있고 그러다보니 스타플레이어라는 명성이 따라오게 된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끼'입니다. 그리고 그 발견된 끼를 통해 자신의 장래 비전이 나오면 일단 성공과 상관없이 행복해 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꿈'입니다.

그리고 이 끼와 그 꿈을 더욱 전문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선택하는 것이 바로 대학의 명성이 아니라 바로 '꽈'입니다. 이 꽈는 학과를 대학교에서 학생들이 즐겨 부르는 단어입니다. 그것이 특성화고교이든, 전문대학이든, 4년제이든, 외국유학이든 상관없이 자신의 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사부들이 있는 학과의 선택이 학교의 명성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특히 이미 시작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직업의 선택과 함께 자신의 숨은 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학과의 선택이 참으로 중요한 것입니다. 끼, 꿈, 꽈 까지 했지요. ^^그런데 텔레비전을 보면 각 분야에서 최고로 성공한 사람들이 부정부패, 미투사건, 마약, 폭력 등 도덕적인 타락으로 인해 한순간에 무너져버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지 모릅니다.

일단 그들은 뭐가 없는 거지요? 네 참된 지혜가 없는 것입니다. 그것이 '꾀'입니다. 바른 길을 가는 것이 오히려 진정한 지혜이고 '꾀'입니다. 자기만 욕심대로 눈앞에 이익만을 추구하며 욕심을 내는 잔꾀를 부리면 성공해 놓고 한순간에 실패자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잔꾀는 참된 지혜가 아니고 어리석은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자가 큰 성공을 이루었다면 이제 자신과 가족만을 위한 삶이 아니라 사회와 나라, 세계 발전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고 올바르고 착한 영향력을 줄 수 있어야 진정 보람이 있고 행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꾼"입니다. 즉 나라와 세계 발전에 공헌하는 꼭 필요한 일꾼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끼(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재능), 꿈(그 재능 분야의 달인이 되는 꿈), 꽈(그러기위해서 사부를 만나기 위한 대학의 학과), 꾀(계속 끝까지 성공하기 위한 참된 지혜), 꾼(사회와 나라의 발전에 꼭 필요한 일꾼) 끼. 꿈. 꽈. 꾀. 꾼의 5ㄲ 인생입니다.   저는 오늘 우리 사랑하는 매화중 여러분 모두가 단 한명도 빠짐없이 다 행복한 성공자가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텔레비전에서 생활의 달인이라는 프로 본적이 있으시지요. 그 달인들은 자기의 끼를 가지고 행복하게 누린 사람들이잖아요. 어떤이는 거칠고 험난한 일임에도 그 표정이 그렇게 행복해 보일 수가 없잖아요. 물론 그렇게 신나게 일하다보면 돈도 명예도 따라오기 쉽겠지요. 허나 설사 그렇지 않아도 그 생활의 달인들처럼 얼마든지 보람을 느끼고 행복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여러분 ~~ 혹시 이런 저런 원치않는 어렵고 억울한 일로 인하여 상한 마음이 있는 분 있으신가요? 아마도 그런 갈등과 고민이 하나도 없는 사람은 한명도 없을꺼예요. 허나 선택은 여러분 자신이 하는 것입니다. 환경과 사람을 원망하고 불평하고 탓하면서 탈선하는 길을 선택하느냐? 아니면 그 모든 것을 올바른 성공자가 되기위한 훈련의 기회와 발판으로 삼아 더욱 행복해 지는 길을 선택하느냐? 여러분이 그 선택의 주인공이십니다.

현재의 어려움과 상처를 오히려 자기와 같은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위한 장래 비전으로 삼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왜냐구요? 여러분의 인생은 각자 최고 소중한 '나' 자신의 인생이잖아요. 더욱 더 잘되고 행복해져야 하는 '나' 잖아요. 맞나요?
취임식때 말씀드렸듯이 우린 천부인권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인간이란 이유만으로 모두 한없이 소중하고 존귀한 사람들입니다.

앞으로도 인생의 어려움이 많을 수 있습니다. 허나 생각만 바꾸세요. 단순한 인생은 참 재미없거든요. 거친 파도가 있으면 그 파도위에서 윈드서핑을 즐기면 더욱 스릴있고 신나잖아요. 모든 것은 마음 먹기에 달려있답니다. 괜히 자기를 학대할 필요도 없고 함부로 나쁜행동하며 탈선할 필요없다니까요. 그런 마음 가진 학생이 있다면 이제 그런 무가치한 삶에서 벗어나세요.^^

우리 매화중 교직원 선생님들 모두가 우리 사랑하는 매화중학교 제자들 모두 행복한 성공자가 되게 하기 위해 축복하며 기도해줄께요. 금방 잡은 물고기가 파딱파딱 생명력 넘치게 마구 뛰듯이 우리 매화중 힉생 여러분 꿈 많은 젊은이답게 활기가 넘치는 그런 생생히 살아있는 인생 즐기시기 바랍니다.

우리 매화중 제자 여러분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이제 도움 안되는 일에 시간 낭비하는 것 줄이고 부모님과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자신만의 숨겨진 잠재력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미래의 꿈도 설계해보시고 또한 부모님께 효도하고 선생님을 공경하고 친구를 사랑하는 그런 착하고 향내나는 모습으로 즐겁게 생활해 주길 부탁드립니다.

우리 매화중 학생여러분 모두는 반드시 어둔 세상을 밝히는 빛이 될 것입니다. 화이팅~~!!

 * 첨부파일(4차 산업혁명 이후 미래와 유망직업)은 시간 많으실때 잘 참고해 보셔요.
시흥매화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자랑스런 우리 시흥매화중 학생여러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2학년도 2학기 방역활동 인력 채용 공고
/ 학교관리자
2022학년도 2학기 방역활동 인력을 채용하고자 합니다. **공고문 참조